[부자동네타임즈 김정태 기자] 통일경제교실 시즌 Ⅲ의 개강을 맞아 정종욱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 민간 부위원장의 첫 강의가 지난 3일 열렸다.
이날 강의에서는 ‘통일 준비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그 동안 통일준비위원회의 출범, 활동 경과와 평가, 그리고 향후 통일준비위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계획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시간을 가졌다.
약 2개월 반 만에 다시 재개되는 강의임에도 불구하고 시즌Ⅱ에 이어 많은 참석자들로 관심이 집중됐고 강의 이후의 질의응답 시간에도 많은 국회의원들의 참여가 이루어지는 등 열띤 분위기로 진행됐다.
이어지는 시즌 Ⅲ 두 번째 강의는 오는 10일 오전 7시 반부터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시작된다.
이번 강의는 특별히 박관용 전 국회의장을 초청해 ‘통일을 대비하기 위한 국회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현재 21세기 국가발전연구원 이사장을 역임하고 있는 박관용 전 국회의장은 6선의 국회의원 임기 중에 국회 통일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 국회 통일외무위원회 위원장,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자타가 공인하는 통일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이번 박관용 전 국회의장의 강의는 북한을 연구하고 통일을 준비하는 국회 새누리당 모임인 통일경제교실에 많은 교훈과 방향을 제시해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