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코리아, 차세대 엔터프라이즈 SW 출시
'SAP 하나' 기반으로 한 'SAP S/4 하나' 개발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 독일에 기반을 둔 세계적 소프트웨어 기업 SAP의 한국 지사는 차세대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인 'SAP 비즈니스 스위트4 SAP 하나(이하 SAP S/4 하나)'를 출시했다고 4일 발표했다.
'SAP S/4 하나'는 인메모리 플랫폼인 'SAP 하나'를 기반으로 모바일 기기용 최신 디자인 설계방식인 'SAP 피오리' 사용자경험(UX)을 적용한 새로운 솔루션이다.
전사적자원관리(ERP), 고객관계관리(CRM), 공급자관계관리(SRM), 공급망관리(SCM), 제품수명주기관리(PLM)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해 편의성을 높였다.
또 기존 솔루션의 10분의 1로 감소한 데이터 용량(풋프린트), 7배 향상된 처리율, 1천800배 빠른 데이터 분석 및 리포팅을 지원하고 프로세스 단계도 4분의 1로 단축했다.
ERP 패키지 제품인 R/3가 출시된 후 SAP에서 새로운 ERP 제품이 출시된 것은 23년 만이다.
특히 'SAP S/4 하나'는 서울대 연구진에 의해 개발된 데이터베이스(DB)관리시스템(DBMS) 플랫폼 'SAP 하나'가 기반이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SAP S/4 하나'는 'SAP 하나'만을 위해 새로운 코딩으로 만들어진 제품이기 때문에 'SAP 하나' 외 오라클 등 그동안 SAP가 협력했던 다른 기업의 DB에서는 쓸 수 없다.
SAP는 2025년까지 써드파티 DB위에서도 'SAP S/4 하나'가 작동할 수 있도록 기술지원을 할 계획이지만 'SAP 하나'를 100%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SAP S/4 하나'를 이용하는 것 뿐이라고 강조했다.
형원준 SAP코리아 대표는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된 'SPA 하나'가 전사적 자원 관리의 새로운 시대를 열게 돼 기쁘다"며 "국내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해외 진출에 있어, 'S/4 하나'는 전례 없는 단순화와 혁신을 제공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빌 맥더멋 SAP 대표 또한 "SAP는 'S/4 하나' 출시를 통해 전사적 자원 계획의 개념을 다시금 정의하고자 한다"며 "'S/4 하나'는 사람과 소프트웨어를 연결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S/4 하나'의 출시는 20세기형 IT 인프라와 공존해온 복잡성을 제거한다는 의미를 지닌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