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사무총장 "유럽 국가 AIIB 참여 환영"

편집부 / 기사승인 : 2015-03-20 19:05:26
  • -
  • +
  • 인쇄

OECD 사무총장 "유럽 국가 AIIB 참여 환영"



(베이징 AFP=연합뉴스) 앙헬 구리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총장은 20일(현지시간) 유럽 주요국이 최근 중국 주도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에 참여하기로 한 데 대해 환영한다고 밝혔다.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 등 서방 주도의 국제금융기관에 맞서 중국이 주도적으로 설립을 추진 중인 AIIB에는 인도 등 아시아 국가뿐 아니라 최근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 주요국도 참여하겠다고 선언했다.

구리아 사무총장은 이날 중국 베이징을 방문해 "유럽 여러 국가가 AIIB에 참여하기로 함에 따라서 AIIB가 투명하고 전문적으로 운영될 것이라고 더 확신하게 된다"고 말했다.

중국이 주도하는 AIIB는 미국 주도의 세계은행에 대한 잠재적 경쟁자로 꼽힌다.

중국은 지난해 11월 AIIB 참가 의사를 밝힌 인도 등 21개국이 모인 가운데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자본금 500억 달러 규모의 AIIB 설립을 공식 선언했다.

미국은 AIIB가 세계 금융시장에서 중국의 영향력을 확대해 자국 주도의 금융질서에 도전하고 있다고 판단해 동맹국과 우방의 가입을 차단하는 데 주력해 왔으나 경제적 실리를 노린 유럽 주요국들이 잇따라 참여를 선언했다.

구리아 사무총장은 "중장기적으로 인프라 투자가 크게 부족할 것"이라면서 "이런 부족분을 메우는 어떤 기구라도 환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