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결석 잇달아…교육청-학교 출석인정 방침 '엇박자'
![]() |
△ 체온 측정하는 초등학생들 (평택=연합뉴스) 신영근 기자 =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여파로 지난 12일까지 휴업했다 15일 오전 정상 수업을 재개한 경기도 평택의 한 초등학교 정문에서 학생들이 교실로 들어가기 전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 2015.6.15 drops@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geenang |
메르스 일제휴업 종료후 첫 등굣길…학부모 불안 여전(종합)
비접촉 체온계 부족해 발열체크 제각각…경기 4천505교 중 244교만 휴업
일부 결석 잇달아…교육청-학교 출석인정 방침 '엇박자'
(수원=연합뉴스) 이영주 기자 = "불안하고 걱정되는 마음이 큰데 일단 학교를 믿고 보내기로 했어요"
경기도교육청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산여파로 7개 지역에 대해 내린 일제 휴업결정이 종료됨에 따라 15일 오전 도내 4천505교 가운데 244교(이하 휴업률 5.4%)를 제외한 모든 학교가 정상수업을 진행했다.
이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110교(5.1%)는 유치원이었으며, 초등학교 104교(8.6%), 중학교 23교(3.7%), 고등학교 4교(0.9%), 특수학교 3교(9.4%)이었다.
지난 12일 2천375교(52.7%)가 휴업한 것과 비교하면 휴업률은 47% 포인트 이상 줄어들었다.
◇ 발열체크로 예방…비접촉 체온계는 부족 = 평균 1주일간의 휴업 후 첫 등교를 맞은 각급 학교는 도교육청이 사전에 배포한 지침에 따라 학교 정문에서 모든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발열여부를 점검했다.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메르스 감염자와 확산을 미연에 막겠다는 것으로, 도교육청은 감염우려를 최소화하기 위해 비접촉식 체온계를 우선으로 사용할 것을 안내하고 있다.
그러나 평택 A초등학교는 비접촉식 체온계가 한대도 없어 귀에 꽂고 측정하는 접촉식 체온계를 이용해 학생들의 체온을 쟀다.
그마저도 학년당 1개밖에 없어, 소독거즈로 닦아가며 570명의 체온을 재야했다.
도교육청은 등교시 발열을 측정해 열이 나는 학생은 곧바로 되돌려 보낼 것을 권고했으나, 학생들의 체온 측정은 등교 후 교실 안에서 진행됐다.
비접촉식 체온계가 있어도 개수가 부족해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평택 B초등학교는 학교 출입문 3곳에서 체온계 2개씩을 갖고 1천명이 넘는 학생의 체온을 쟀다. 학생이 몰리면서 교문 앞으로 10∼20m 긴 줄이 늘어서 학생들은 햇볕 아래서 기다려야 했다.
도교육청은 지자체가 지역내 학교에 총 2천50개의 비접촉체온계를 지원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나, 이는 도내 유치원을 포함한 학교수 4천505교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숫자다. ★
◇ 학부모는 여전히 불안하다…결석 잇달아 = 1학년 자녀를 둔 최인선(45·여)씨는 "아무래도 학교에선 단체생활을 하기 때문에 개인위생이 가장 걱정되고 불안하다"며 "매일 뉴스를 보며 메르스 사망자와 확진자 수를 확인한다"고 말했다.
학부모 신지연(38·여)씨는 "손으로 눈코입 만지지 말라고 하고, 기침하는 사람 옆에 있지도 말라고 신신당부했다"며 "학교 근처에 수원의료원이 있어 엄마들이 더 걱정이 많다"고 설명했다.
불안한 마음에 아예 학교를 보내지 않기도 했다.
평택 덕동초는 전교생 1천597명 중 총 67명이 등교하지 않았다. 이 가운데 52명은 메르스 우려로 가정내 체험학생을 신청했으며 11명은 병가, 4명은 메르스 접촉의심으로 등교 중지된 상태다.
수원 동신초는 전교생 863명 중 37명이 '걱정된다'는 등의 이유로, 원정초 역시 570명 중 9명이 등교하지 않았다.
◇ 결석처리 방침 교육청-학교 엇박자 = 휴업종료 후 등교하지 않는 학생의 출석인정에 대해 경기도교육청과 학교현장의 방침이 어긋나 학부모 등에게 혼란을 가져왔다는 지적도 있다.
학교 교장들은 대체로 "학부모 민원을 고려해 1주일 범위 내에서 학교장이 허가하는 가정내 체험학습으로 안내해 최대한 출석처리할 것"이라는 방침을 세웠다.
그러나 이재정 교육감은 이날 기자단 브리핑에서 "등교 안 하면 당연히 결석처리 된다"는 상반된 입장을 내놓았다.
도교육청 교육과정정책과는 "등교가 원칙이지만 무단결석이 아닌 기타결석 처리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기타결석은 학적상, 내신상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